주요업무·사업

사업목적

- 전남 대중음악창작 생태계 활성화 및 지역 우수 뮤지션의 발굴
-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음악교육을 통한 지역 음악자생력 강화
- 지역 음악산업 소비자 확대 및 문화 예술 복지 증진

사업개요

사업명 지역기반형 음악창작소 프로그램 운영지원 사업
운영기간 2020. 1. ~ 12. *단년도 계속 사업
시행기관 문화체육관광부, 한국콘텐츠진흥원
주관기관 (재)강진군문화관광재단

기본방향

- 음악창작활동에 필요한 안정적인 기반시설 제공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

주요내용

- (음악창작기능) 녹음 스튜디오, 연습실 등 시설사용 지원 및 관리
- (음악아카데미 기능) 창작·기획·홍보·마케팅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지원
- (음악비지니스 기능) 창작에 대한 컨설팅 및 비즈니스 멘토링 연계 지원
- (음악네트워크 기능) 다양한 주제의 컨퍼런스 및 세미나 개최 지원

사업목표

- 전남지역 음악 예술계를 이끌어갈 역량 있는 뮤지션의 창작지원 및 지역 음악 산업 발전과 자립기반 강화
- 지역 음악 콘텐츠 발굴 및 공연 문화 활성화

사업개요

사업명 음반제작 및 마케팅 지원 사업
운영기간 2022. 4. ~ 11. (7개월)
주요내용 지역 대중음악인을 위한 실험적인 창작활동 지원
추천방침 전남, 광주지역 뮤지션 대상 음반제작 및 마케팅 지원

사업개요

사업명 지역민 음반제작 사업
운영기간 2022. 9. ~ 12. (3개월)
주요내용 지역 동호인 대상 시 낭송, 노래 등 음반 제작을 통한 지역예술 문화 발전과 시문학적 정신 보급
추천방침 자작시 및 유명 시인의 시 낭송 음원화
개별 음원 제작 및 배포

기대효과

- 전남 대중음악 및 크로스오버 창작지원을 통한 음악시장 경쟁력 강화
- 지역 음악콘텐츠 발굴로 지역 문화콘텐츠 저변확대 및 창작 활성화

사업목표

- 청소년 및 지역 학생 대상 다양한 직업군 체험을 통한 진로탐색 기회 제공
- 지역 음향 관리자 대상 효과적인 음향 장비 관리와 음향적 역량 강화
- 다양한 환경의 음향기기 운영 실습으로 음향장비 운용 능력 향상

사업개요

사업명 청소년 직업체험 프로그램
운영기간 2022. 1. ~ 12. (12개월)
주요내용 청소년 대상 음악적 직업군 체험을 통한 진로방안 탐색 기회 제공
추천방침 전남음악창작소 시설을 활용한 음악 관련 직무 체험

사업개요

사업명 무대 음향 아카데미
운영기간 2022. 7. ~ 9. (2개월)
주요내용 관공서 및 강당(종교시설)에 설치된 음향장비 활용 교육
추천방침 지역 음향 시설관리자 대상으로 다양한 음향환경에 맞는 전문적인 음향교육 프로그램 운영

기대효과

- 음향장비 관련 기술 습득 후 현업에 적용 가능한 선진기술 습득 및 음향기술 경쟁력 확보
- 음악분야 직무교육을 통한 창의적이고 건전한 인성교육 기여

사업목표

- 유명 예술인 및 음악예술분야 전문가를 초청하여 특강 및 세미나 개최로 다양하고 실험성 있는 인력양성을 통한 지역 음악산업 지변확대

사업개요

사업명 마스터클래스 교육(전문가 강연)
운영기간 1차 : 2022. 7. ~ 8. ( 1개월) / 2차 : 2022. 11. ~ 12. (1개월)
주요내용 (전문기술습득) 워크숍·세미나를 통한 음악 악기분야 기술 습득 및 음악적 노하우 습득
(컨설팅 및 마케팅) 음원 유통·마케팅 및 저작권 관련 컨설팅 프로그램 운영
(교류·협업 교육) 다 장르의 뮤지션과 협업하여 음악적 교류 및 협연 실습
추천방침 전문가 초청 강연

기대효과

- 지역민 문화예술 지수 향상을 도모 및 음악적 전문 노하우 습득
- 음악전문가들과 협업을 통한 음악적 교류 및 저변 확대

사업목표

- 우수뮤지션 발굴 및 전남 내 활동 강화를 위한 오디션 프로그램 기획·운영
- 전남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뮤지션 선발을 통한 다양한 홍보콘텐츠 제작 지원

사업개요

사업명 오디션 프로그램 운영
운영기간 2022. 7. ~ 11. (4개월)
주요내용 용역을 통한 오디션 프로그램 운영
선발팀 대상 공연 및 음원제작과 유통 지원
영상 콘텐츠 촬영 및 기획기사 작성·배포 및 SNS 마케팅을 통한 홍보마케팅 관리
추천방침 오디션 공연 및 영상 콘텐츠 촬영·제작
음원 제작·유통 및 홍보마케팅 지원(국내 온·오프라인 홍보)

기대효과

- 'K-POP' 한류스타 배출 및 다양한 음악 콘텐츠 제작으로 지역 음악산업 저변 확대
- 다양한 홍보콘텐츠 제작 지원을 통해 전남지역의 다양한 뮤지션 발굴

사업목표

- 전남음악창작소의 지원 뮤지션의 영상 제작으로 음반제작 지원사업의 결과물을 영상콘텐츠로 제작하여 다양한 미디어매체 및 유튜브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영상콘텐츠 제작

사업개요

사업명 뮤지션 공연영상 제작 사업
운영기간 2022. 8. ~ 10. (2개월)
주요내용 음반제작 지원 선정팀의 라이브영상 촬영 및 제작
전남음악창작소 사업소개 및 뮤지션 홍보를 위한 홍보콘텐츠 제작
추천방침 공연영상 콘텐츠 4편 제작·배포

사업개요

사업명 뮤지션 쇼케이스 제작 사업
운영기간 2022. 9. ~ 12. (3개월)
주요내용 배출 뮤지션을 활용, 음악공연 영상제작으로 온라인홍보 확산과 지역민의 문화 지수 상승 및 음악창작소 이미지 제고
우리군의 관광프로그램과 연계, 관광객 대상공연
추천방침 2022 음반제작 지원사업 선정
뮤지션 온라인 쇼케이스 영상 제작·배포

기대효과

- 공연 및 영상콘텐츠를 통한 홍보 채널 활성화 및 우리 군 자원 홍보

사업목표

- 전남음악창작소 사업소개 및 뮤지션 홍보를 위한 홍보 영상 제작
-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인한 온라인 미디어 채널의 금성장 추세를 반영하여 관내 관광지를 배경으로 '음악과 관광'의 차별화된 영상콘텐츠 제작

사업개요

사업명 뮤지션 뮤직비디오 제작 사업
운영기간 2022. 5. ~ 11. (6개월)
주요내용 전남음악창작소의 지원 뮤지션의 영상 제작으로 음반제작 지원 사업의 결과물을 영상콘텐츠로 제작하여 보도자료 및 유뷰트(각종 SNS) 등에 활용
추천방침 뮤지션 홍보영상물 4곡(4팀) 제작

기대효과

- 음악창작소 본연의 임무인 지역 뮤지션 발굴 및 전남의 문화와 상생하는 음악창작소의 비전 및 이미지를 대내외에 효과적으로 홍보
- 관광자원 홍보를 통한 지역 연계 관광지 명소화 기여

사업목표

- 음반제작 지원 사업 선발 뮤지션의 마케팅 및 홍보를 지원하고 관련 업종 종사자 및 기관을 대상으로 음악창작소의 기능과 역할을 홍보하여 음악창작소의 비전 제시
- 우리 군의 관광자원 및 주요 관광 프로그램 홍보

사업개요

사업명 정기 간행물 제작 사업
운영기간 2022. 6. ~ 11. (5개월)
주요내용 음악창작소 뮤지션의 소개 및 인터뷰를 통한 뮤지션의 전략적 홍보자료 활용 및 우리 군의 주요 관광자원과 관광 프로그램 안내
추천방침 편집 음반 및 책자 제작(각 500부, USB 100개)
유관기관 배포(약 60개 기관)

기대효과

- 음악창작소의 역할(임무와 비전)의 부각을 통해 기관의 브랜드 및 대외 이미지 제고
우리 군과 전남이 가지는 문화예술적 가치 창출을 통한 미래 예술비전 제시